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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by 버찌야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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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 피해 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매개자/연계자(이하 연계자)

학대 피해 아동들은 학대로 인해 신체, 심리, 정서적으로 후유증을 겪기 때문에 치료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치료적 개입을 하는 임상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대 피해 아동들에게는 보다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상담 및 치료를 위해서 전문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교육과 훈련을 받더라도 그 일을 주로 하는 전문가만큼의 역량을 가지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도 필요하지만 학생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는 연계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연계자로서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대로부터 피해를 받아 후유증을 겪는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상담사를 연계하고 후유증을 직접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전문 치료사(심리치료사, 의사 등)를 연계해야 합니다. 학대 피해 학생이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연계하는 것으로 그 역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조정자/중재자(이하 중재자)

아동 학대는 대부분 가족, 친인척, 대리양육자와 같이 학생과 환경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학생과 환경사이에서 양자 모두의 문제해결 과정을 조정, 중재하는 중재자의 역할은 학대 피해 아동에게 개입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아동 학대는 결국 아동을 키우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아동과 양육자는 아동의 양육을 위해 떼어내기 어려운 체계입니다. 따라서 아동과 환경(양육자)의 관계를 해결해야 합니다. 때문에 학대 피해 학생과 양육자 사이에서의 관계를 조정 및 중재하여 아동에 대한 양육자의 학대 재발을 막고 양육자가 올바른 양육 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도록 학교사회복지사가 중재자의 역할을 적용,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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