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실천 관점의 적용

by 버찌야 2021. 5. 28.
반응형

●사회복지실천 관점 정리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관점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1. 생태체계관점 1) 개념 생태체계 관점은 일반 체계 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이 결합한 사회복지실천 관점으로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서 기능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또한 인

cherryblossomss.tistory.com

1. 생태체계관점

학생은 특히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친구들이나 가족 또는 학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 과정에서 많은 변화를 겪는다. 따라서 학생과 주변 환경에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포괄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며 개입할 수 있다. 다양한 체계들과 연계하여 학생에게 개입함으로써 그만큼 다양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특정할 수 없는 학생들의 많은 문제들에 있어서 제한받지 않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음은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이다.

2. 임파워먼트관점 및 강점관점

학교의 기능 중 하나는 사회화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에 사회에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그 능력을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가 주체성을 가지고 사회에 적응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임파워먼트관점과 강점관점 모두 그 능력을 키우는 것이 탁월하다. 두 관점은 클라이언트가 본인의 삶에 주체성을 가지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사회에서 어떠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강화한다. 임파워먼트관점은 사회적으로 배제되고 자신의 권리를 찾지 못하는 대상에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나감으로써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며, 강점관점은 더 포괄적으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입하여 현재 입시 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개개인이 가진 강점들을 강화함으로써 학교가 본래 가져야 할 기능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강점을 학생 주변의 다양한 체계들과 공유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학교, 가족 등 학생이 다양한 도움을 받아 강점을 키워나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