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관점 정리
1. 생태체계관점
학생은 특히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친구들이나 가족 또는 학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 과정에서 많은 변화를 겪는다. 따라서 학생과 주변 환경에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포괄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며 개입할 수 있다. 다양한 체계들과 연계하여 학생에게 개입함으로써 그만큼 다양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특정할 수 없는 학생들의 많은 문제들에 있어서 제한받지 않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음은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이다.
2. 임파워먼트관점 및 강점관점
학교의 기능 중 하나는 사회화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에 사회에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그 능력을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가 주체성을 가지고 사회에 적응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임파워먼트관점과 강점관점 모두 그 능력을 키우는 것이 탁월하다. 두 관점은 클라이언트가 본인의 삶에 주체성을 가지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사회에서 어떠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강화한다. 임파워먼트관점은 사회적으로 배제되고 자신의 권리를 찾지 못하는 대상에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나감으로써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며, 강점관점은 더 포괄적으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입하여 현재 입시 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개개인이 가진 강점들을 강화함으로써 학교가 본래 가져야 할 기능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강점을 학생 주변의 다양한 체계들과 공유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학교, 가족 등 학생이 다양한 도움을 받아 강점을 키워나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 - 가정이외시설 정리 (0) | 2021.05.30 |
---|---|
사회복지정책 대상에 대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0) | 2021.05.29 |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관점 (0) | 2021.05.27 |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0) | 2021.05.26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공공부문 재원:조세, 지방재정조정제도, 사회보험료) (0) | 2021.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