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 가정이외시설 정리

by 버찌야 2021. 5. 30.
반응형

1. 가정이외시설이란?

가정이외시설은 가정외보호서비스를 실천하는 기관을 뜻합니다. 가정외보호서비스는 가정해체, 학대 및 방임 등으로 인해 친가정에서 성장할 수 없게 된 아동 및 청소년들, 즉 보호대상 아동들을 위해 국가가 부모역할을 대리하는 공공 아동복지서비스입니다.대표적으로 아동양육시설, 그룹홈(공동생활가정)이 있습니다.

2. 가정이외시설의 종류 및 이용 학생의 욕구

1) 시설유형

(1) 아동양육시설: 보호대상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 양육 및 취업훈련, 자립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2) 공동생활가정: 보호대상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 양육,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간관계를 맺음으로써 사회적응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아동이 미래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양육하는 선진국형 아동복지시설입니다.

(3) 자립지원시설: 아동복지시설을 퇴소한 연장 아동에게 취업 준비 또는 취업 후 일정기간 보호함으로써 자립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3. 가정이외시설의 필요성

아동은 부모의 양육행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초기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사회화됩니다. 부모의 양육행동을 통해서 아동의 자아와 초자아는 발달하게 되고 영아기 때 어머니와 계속적이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속에서 부모가 보여주는 모습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 통합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성적 양육의 상실을 경험한 유아들의 자아와 초자아는 발달에 지장을 받게 되고 그 결과 유아의 해동은 충동적이고, 무통제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아기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올바른 정서·사회적인 발달을 키워갈 확률이 높고, 애착형성에 실패한 아동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심리·정서적 문제를 지속적으로 나타낼 가능이 높습니다. 가정해체, 학대, 방임 등으로 양육을 받을 수 없는 취약아동들은 보호자의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가정이외시설은 주거와 양육을 보장하고 결핍된 애착을 가정을 대신해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취약아동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