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의 기능
- 삶의 공간, 배움의 공간, 사회화의 공간,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공간
- 학교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중요하며,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함
2. 학교 조직의 이해
1) 수평적 구조 : 경력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는 차이가 없고 상호 수평적인 구조
2) 이완 결합 체계 : 조직의 하위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있지만 독자성을 유지되면서 분리돼 어 있음
3) 수직적 구조 : 교육행정체계의 가장 하위조직, 일방적인 권한 집중을 막기 위해 학교 운영 위원회 등의 각종 위원회 설치
4) 전문적 관료제 : 전문화와 분업화, 엄격한 권위의 계층, 통일성을 위한 규칙, 전문적 능 력이 기초한 채용
5) 교사의 영향력 : 초, 중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의 영향력이 큼, 특히 초등학교
6) 주기적 반복성 : 1년 단위로 반복적 운영(관행, 속성 존재), 관행과 속성의 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단계별 접근이 필요
- 학교조직 구성 : 교원, 직원, 학교운영위원회, 각종 위원회, 학생자치위원회
- 학교 사회복지사는 교원조직에 대한 이해와 학생조직과의 소통이 중요
3.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문화특성 :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
2) 학교 분위기 : 학교문화와 함께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큰 영향을 줌
-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야 함
4, 학교교육과정과 재정
- 교육과정 :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떻게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
- 학교 재정 : 학교 예산은 일정기간 동안 학교가 교육활동을 실천해 나가는 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를 말함
학교의 기능 중 배움의 공간으로서 학교가 각자의 목표를 가진 개별적인 성장과 도덕적 존재로 성장시켜나가야 한다는 것이 현재 학생들에게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학교는 단지 성적과 진학을 위해 제대로 된 역할에서 벗어나 많은 아이들에게 공부만을 강요하고 있다. 또한 직업에 대해서 직업에 대한 귀천을 따지며 더 좋은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강요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학교 기능을 다시 생각하여 현재 학교 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 사회복무를 하게 되어 현장의 모습을 학생이 아닌 조금이나마 교육자의 모습에서 바라보았는데 PPT에서도 교사의 영향력이 크다고 얘기했듯 교사가 가질 교육적 가치관을 바로잡아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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