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실천 윤리)

by 버찌야 2021. 5. 6.
반응형

1. 학교사회복지사 역할과 직무

1)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 고정된 것이 아니라 나라, 시대적 상황, 지역사회, 학교, 학생들의 변화하는 다양한 문 제나 욕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학교 안 유일한 사회복지사, 학교 내외에 존재하는 타 전문직 및 타 기관들과 협력

-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 임상사회사업가, 교육적 상담가, 학생-학교-가정-지역사 회 연계자, 지역사회 자원 동원가, 정책입안자 등

-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 시 장애요인 : 진입 시 장애, 전문가 영역의 장애, 조직 체계 의 장애, 외부 체계와의 장애,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

2)학교사회복지사 직무

- 직무란 역할을 구체화한 것

- 학교사회복지사 직무의 우선순위 : 개별개입 지역사회개입 가족개입 일반행정 및 기타 학교체계지원 집단개입

2.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1)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윤리적 문제 발생 상황

- 가치의 상충 :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경쟁적인 가치와 직면했을 때

- 의무의 상충 : 기관에 대한 의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 사이에서의 갈등

-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 : 아동학대와 심각한 부부갈등, 구타 등의 문제를 가진 이혼 부부의 자녀 문제를 다룰 때 누가 클라이언트인가를 결정하는데 어려움

- 결과의 모호성 : 아동의 어떤 문제를 결정할 때 이것이 아이를 위해 최선인지, 앞으로 5~10년 후에도 최선일 수 있는지 등 장기적인 효과성이 모호할 때

- 힘 내지 권력의 불균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구하 는 위치이므로 전문가에게 의존하는 관계가 되어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클라이언트의 이익의 우선 등의 윤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