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사회복지 실천 관점과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

by 버찌야 2021. 5. 6.
반응형

1. 사회복지실천 관점

- 패러다임, 관점/시각, 이론, 모델

- 실천관점 : 실천에 관해 생각하고 바라보는 특정한 방식

- 실천이론 : 어떤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설명과 어떻게 그런 행동이나 상황이 변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지침 제공

- 실천모델 : 어떤 개입 활동을 안내하는 데 사용되는 개념과 원리의 종합으로 행동에 관한 특정 설명에 얽매이지 않음

1) 생태체계적 관점 : 생태학 + 일반체계이론, 환경 속의 인간

- 일반 체계 이론 : 상호의존적, 인간을 통합된 하나의 전체로 간주

- 생태학 : 생물 집단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고찰, 생태학과 일반 체계 이론의 통합 시도,

개인이 새로운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는 것을 강조

-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주변 환경체계와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사정

2) 임파워먼트 관점 : 사회적으로 배제되고 자신의 권리를 찾지 못하는 계층과 더불어 다 양한 클라이언트를 돕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사회복지 전통을 기반으로 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 삶에 대한 결정과 행위를 함에 있어 힘을 갖도록 돕는 것 을 의미,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활용, 자기결정권, 상호 작용

-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학생의 가능성에 대해 인정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고 문제 해결의 주체자임을 자각시키며, 학생의 강점을 개발하고 활용

3) 강점 관점 : 모든 인간은 많은 능력을 가지고 뿐만 아니라, 아직 이용하고 있지 못한 잠 재 능력이 있음, 문제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화하고 욕구에 초 점을 맞추어 해결책 제시

-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 학생에 대한 존중, 강점 발견 및 지지, 학생의 욕구에 초점

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

1) 전통적 임상 모델: 역기능적 어려움,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후 가장 먼저 활용

2) 학교변화모델 : 학생들의 문제가 학교제도에서 비롯, 원인을 학교 제도 및 환경이 제공, 역기능적인 학교 규범과 제도를 변화

3) 지역사회 학교 모델 : ‘지역사회 내의 학교’, 문제의 원인이 지역사회의 사회적 조 건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학교의 이해 부족에 기인한다고 여김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 개인과 집단의 행동들의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 체계들 의 의사소통 및 상호보조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문제로 여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