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1. 사회복지 전문직의 역할과 정체성
- 복잡한 인간과 환경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매우 다양한 분야, 실천환경, 역할을 담당한다.
- Generalist (상담 자원관리 교육)
Specialist (정신보건, 보호관찰, 의료사회복지, 지역사회 조직 등)
- 상담
- 자원관리 기능
- 교육기능
- 간접 실천
- 직접적 서비스 제공
- 서로 다른 체계들을 연결하는 역할
2.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 전문직의 속성에 비추어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인가?
. 독자적인 학문체계 부족하다는 지적
. 대중의 인식 상대적 낮음
-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는가?
.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의 축적을 통해 문제 해결의 효과성이 증가하였으나, 사회복지 고유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고려가 충분하였는가?
- 여러 원조 전문직과 차별되는 사회복지의 독특성 (고유성)
. 인간과 환경에 대한 이중초점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개인과 환경(미시 체계, 거시 체계)에 대한 개입
7장
1. 사회복지 실천에서 관계의 개념
– 비에스텍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이며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더 잘 적응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음
-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혹은 외부 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연결 통로
- 관계를 통해 면접, 조사(사정), 전문적인 개입이 이루어짐
2. 전문적 원조 관계의 특징
- 인정되고 합의된 목적을 위해 형성
- 시간제한적
- 전문적 관계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것
- 권위를 수반
- 통제된 관계
3. 전문적 관계의 기본 요소
- 타인에 대한 관심
- 수용
- 공감
- 진실성
- 신뢰
- 헌신
- 문화적 민감성
4. 비에스텍의 사회복지 관계의 기본 원칙
- 개별화
- 의도적 감정표현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수여
- 비심판적 태도
- 자기 결정
- 비밀보장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게시글 참조)
5. 원조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 전이
- 타인에 대한 애정이나 증오의 감정이 사회복지사에게 향하는 것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으나 왜곡된 지각과 기대에 기반
- 반면 원조 관계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함
* 전이 반응은 클라이언트가 생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방해가 돼기도 하지만 기회가 되 지고함
나. 역전이
- 사회복지사의 비이성적인 감정이나 인지가 클라이언트에게 향하는 것
- 사회복지사의 경험, 관계를 맺는 방식, 미충족 된 욕구와 소망 등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반영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음
- 교재 역전이 반응의 징후 참고
- 자신이 역전이에 대해 인정하고 슈퍼바이저의 도움 요구
*자기 성찰 필요
6. 실용적 협조의 개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요소로서 문제 해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공동노력과 협조
- 공동으로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지속 저 긴 협력 필요
- 문제 해결 진전 정도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구하는 것 중요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사례 관리의 정의 (민간, 공공 사례관리, 개별사회사업 등) (2) | 2021.04.28 |
---|---|
[사회복지] 사례 관리에서 사회 자원이 중요한 이유 (1) | 2021.04.28 |
사회복지실천론 5장 정리 (대상, 현장, 다양성 등) (2) | 2021.04.26 |
사회복지실천론 4장 정리 (환경 속의 인간, 체계, 항상성, 체계이론, 강점관점 등) (0) | 2021.04.26 |
사회복지실천론 3장 정리 (가치, 역할, 윤리, 윤리강령, 윤리적 딜레마 등) (0) | 2021.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