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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 비에스텍, 관계의 7가지 원칙

by 버찌야 2021.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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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위해서 지켜야할 원칙에 대해서 말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비에스텍의 7가지 원칙입니다. 비에스텍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개별적으로 관계를 맺어,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지킬 7가지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1. 개별화

첫 번째 원칙은 개별화입니다. 개별화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며, 실천 과정에서 개인마다 다른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경험을 갖고 있으며, 서로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고, 다른 사고, 감정 등을 가진 존재입니다. 클라이언트는 독특한 차이를 가진 한 인간으로 다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어떤 범주나 계층의 한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차이를 가진 독특한 존재로서 인식, 개입 목표와 개입 전략 모두 개인의 차이에 기반하여 정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이를 위해 인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버리고, 클라이언트의 개별, 환경적 측면까지 전체적 측면에 관여해야 합니다.

2. 의도적인 감정표현

두 번째 원칙은 의도적인 감정표현입니다. 이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정 중에서도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주의를 기울여 경청하여야 하고, 그의 감정 표현을 낙담시키거나 비난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자극을 주거나 격려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입을 통해 감정 표현을 도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해주고, 경청과 수용, 감정이입과 정서적 지지 등을 활용해야합니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세 번째 원칙은 통제된 정서적 관여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주로 정서적인 면과 관련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통제된 정서적 관여입니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경청하며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관찰하고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수용

네 번째 원칙은 수용입니다.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대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가 충분해야 하며, 가치관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수용하고 인정하여야 합니다.

5. 비심판적 태도

다섯 번째는 비심판적인 태도 입니다.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잘못을 따지거나 책임여부를 묻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책임이 개인에게만 있다고 보지 않으며 비심판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여섯 번째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입니다. 모든 인간은 자기 삶에 대하여 선택과 결정을 스스로 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자신의 삶에 대하여 스스로 결정하는 것은 또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이기에 중요한 원리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이쏟록 도움이 되는 서비스 지원 대책을 세우거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지적 능력이나 독립적으로 바람직한 결정을 할 수 있는가에 따라서 자기결정권에 제한을 받을 수 있고, 윤리 규범, 사회제도 및 법, 그리고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등에 따라 제한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7. 비밀보장

마지막으로 비밀보장입니다. 클라이언트의 기본 권리에 기초하는 것으로 실천 과정에서 알게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누출시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인 의무이고 사회복지실천 관계 유지에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당사자의 동의가 선행과 합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비밀보장의 원칙을 적절히 행사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전문적, 법적 의무의 틀 안에서 비밀보장의 한계와 권리에 대해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히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제 3자를 보호하기 위해 비밀 보장의 원리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제 3자를 보호하기 위해 특정 정보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정보 공개와 관련된 윤리적인 딜레마에 빠지기 쉽습니다.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위해 지켜야 할 비에스텍의 7가지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원칙들을 외우기 위해 앞글자를 따서 외웠던 기억이 나네요. 다음에도 다른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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