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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론 4장 정리 (환경 속의 인간, 체계, 항상성, 체계이론, 강점관점 등)

by 버찌야 2021.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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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생태학적 개념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인간은 환경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하는 존재

- 적응적 균형, 적합성 강조

- 인간이 경험하는 어려움은 문제를 해결하는 자원이 부족하거나 개인적인 대처기술이 부족하거나 두 가지 경우 모두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환경 속의 인간 개념 정리

 

사회복지실천론 - 환경속의 인간

이번에는 사회복지를 배우다보면 자주 만날 수 있는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는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개인의 심리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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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ronfenbrenner의 환경의 수준

. 미시 체계

- 개인이 직접 접촉하고 상호 교류하는 일상적 체계 (가족, 친구들 학교, 이웃 등)

. 중간 체계

- 개인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2가지 이상 체계의 상호관계(부모 아동 학교, 부모 아동 친구)

. 외부 체계

- 개인을 포함하지 않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체계 (부모의 직장 또는 친구)

. 거시 체계

-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환경

3. 체계론적 관점

- 순환적 인과성

- 모든 사회체계는 다른 사회체계의 영향을 받으며 동시에 영향을 끼치는 상호적 관계를 가지며 이 관계는 순환적

-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유지, 지속되는지, 무엇이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에 초점

ex) 교사와 두 학생

 

4. 체계 간 경계

- 체계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구분하는 관념적인 경계선

- 경계를 유지하는 행동으로 드러남

- 경계는 명확성, 투과성 속성을 지님

- 경계의 기능 : 체계의 정체성을 규정, 주위 환경과의 교환을 통제

. 개방 체계

-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체계

- 건전한 체계는 반투과성의 경계를 가짐

- 외부로부터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정보나 에너지를 자유롭게 수용하여 체계 자체의 기능을 유지, 발전

- 구성요소들 간의 다양성이 증가하며 잠재적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음

- 동등 종결과 다중 종결

. 폐쇄 체계

-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지 않는 체계

- 정보나 에너지의 투입이나 산출이 없는 체계

- 불 투과성의 속성 지님

- 폐쇄적인 체계는 결과적으로 체계 안의 기능의 저하, 상실 경험

5. 항상성

- 변화하려는 속성의 형태 발생성,, 현상을 유지하려는 형태 유지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한 상태

- 사회체계는 환류를 통해 항상성 유지

- 새로운 행위를 산출하거나 기존 행위 수정하는 자기 조절적 과정

- 개방 체계에서 나타나는 특성

- 정적 환류 vs 부적 환류

- 균형을 유지한 상태가 깨지려 할 때 부적 환류를 통해 현장을 유지, 더 이상 현상을 유지

할 수 없을 때 정적 환류를 통해 변화를 수용

ex) 선배와 새내기, 학업성취 과정의 빈곤아동

 

6. 핀쿠스와 미나한의 체계

- 변화 매개 체계

- 표적 체계

 

7. 체계 이론의 의의

-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적 틀 제공

- 문제의 복합원인, 다양한 결과, 그 과정에서 개인, 환경의 상호작용적 전체 개념

- 문제에 대한 사정 및 개입에 있어 체계 내 한 요소의 변화가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 제공

- 하나의 개념적 분석틀일 뿐, 구체적 행동/처방에 대한 정보는 부족

- 사회복지사를 문제 상황 가운데 다른 체계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하는 체계로 인식

 

8. 발달 관점

. 인간발달 단계

- 인간의 발달은 단계적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인간은 발달단계별로 공통적인 특성을 보이며 발달

-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의 이론들

. 가족, 집단, 조직의 발달단계

- 가족 생애주기, 집단상담에서의 집단 발달

- 특히, 인간 발달 관점은 현재의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 및 미래의 상황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는 의의

- 발달 관점을 통해 모든,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는데 한계

9. 역량강화 과점

- 사회복지 실천의 철학이자 목적

-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존재가 아니라 원조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 해결의 역량 강화

- 역량

-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체계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의 질

- 개인적인 특성, 대인관계,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 의해 영향 받음

- 개인의 문제를 클라이언트 체계의 결점으로 보지 않고 개인적 역량과 환경적 요구 사이의 불일치로 봄

- 역량강화 실천의 다중적 수준

개인

- 개인의 역량, 지배감, 강점, 자신의 능력 변화에 대한 생각

-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감을 가지는 것

대인관계

-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원조

- 상호 교환적인 평형 관계,, 효율적인 상호관계

구조적 수준(환경적 수준)

- 사회구조와의 관계

- 정책이나 사회적 상황을 바꿈으로써 기회를 창출

- 역량강화 실천의 원칙

- 억압에 대한 역사적 관점

- 생태학적 관점

- 민족 계급적 관점

- 여성주의적 관점

- 비판적 관점

-역량강화의 차원

1차원

- 당면한 욕구 충족의 서비스 제공 및 연결

- 자원을 요구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 의식 향상

2차원

- 교육과 기술개발

- 자조

3차원

- 당면한 환경의 변화, 보다 광범위한 체계 사정

4차원

- 제도와 법의 변화

10. 강점관점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목적 및 꿈을 실현, 클라이언트 자신의 다양한 문제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사 회복지 실천 활동의 전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보다는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드러내어 묘사, 탐색, 활용하려는 총체적인 노력을 뜻한다. - Dannis Sallebay

- 문제에 대한 관심보다는 해결점을 발견하고 강점을 강화시키는데 초점

-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실현하도록 원조하는 것

- 강점관점 vs 손상 관점 (병리적 관점)

. 문제에서 도전으로

. 병리 관점에서 강점관점으로

. 과거로부터 미래지향으로

- 강점관점의 원칙

. 모두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원조 과정의 초점은 진단, 결함, 증상, 약점이 아니라 강점에 두어야 함

. 트라우마와 학대, 질병, 고투는 해로울 수 있지만 도전의 근원이 될 수도 있다

. 성장과 변화 능력에는 한계가 없음

. 원조자와 클라이언트는 동역자의 관계

. 비공식적, 공식적 자원 활용을 우선적으로 수행

. 원조자는 보살핌을 수행하며 변화의 주체는 클라이언트 자신이 되어야 함

 

11.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접근

- 정신역동 접근

- 행동주의 접근

- 인지 행동주의 접근

- 가족치료

- 적응 유연성 : 탄력성 심각한 사회적 또는 건강문제의 위험에 상당히 노출되었음에도 불 구하고 정상적으로 또는 예외적으로 긍정적인 발달 성과를 보이는 것

 

12. 사회복지 실천의 통합적 접근

- 사회복지사는 인간 행동의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에 대한 깊은 지식 필요

- 다양한 지식(이론과 모델)을 통합적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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