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원(social resource)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시설, 설비, 제도, 인재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생활 과업을 원만히 수행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수준의 지원체계를 필요로 하는데, 사회 자원은 이 지원 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례 관리를 나타내는 두 가지 키워드는 ‘욕구(need)’, 와 ‘자원(resource)’으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에 자원을 연결시켜 스스로 해소하기 힘든 다양한 생활상의 욕구를 채우게 된다. 앞서 말했듯 사회자원은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따라서 자원연계(linkage of resources)는 사례관리의 성공 여부에 크게 기여한다. 사회자원이 중요한 이유는 사례관리 이용자의 욕구가 복합적이며 다양하기 때문이며, 이용자들이 자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의 해소를 위해서는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데, 이용자들이 자원에 대한 정보나 이용 방법을 모르는 등의 사유로 사회자원이 부족할 경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이 낫게 된다. 이는 곧 이용자에 대한 욕구 충족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사회자원이 풍부하게 준비되어 욕구 충족을 위한 지원체계 또한 잘 구축되면 사례 관리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에서 사회자원이 중요하다.
자원은 크게 공식적 자원과 비공식적 자원으로 나누어진다. 공식적 자원은 공식적인 조직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자원으로 국가기관, 공공법인, 민간기관이나 시설, 사회단체, 공식협의회, 회원조직 등이 보유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비공식 자원은 가족, 친척, 동료, 이웃, 자원봉사자 등에 의해 제공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자원은 개인적인 연줄이나 배경, 혹은 사람들 사이의 정과 이타적 동기, 선행에 기반해 형성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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