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정의란 무엇인가?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지역의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려는 실천 방법이다.
1)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례관리가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보호 혹은 서비스의 내용과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둘째, 증가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해 이전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보호에 따른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적정 수준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사례관리라는 새로운 실천방식이 필요하였다.
셋째, 사회복지전문직도 다른 전문직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실천전략이 필요하였다.
2) 민간 사례관리란 무엇인가?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 강화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협력적인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욕구사정과 함께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실천방법이다.
3) 공공영역에서의 사례관리란 무엇인가?
*통합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을 돕는 과정에서 개별 기관 중심의 사례관리보다는 공공이 주도하되 민간과의 협력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의 관련 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실천방법이다.
*공동사례관리란 통합사례관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고난도의 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복지환경까지 변화시키려는 목적으로 두 개 이상의 기관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례관리 실천방법이다.
4) 개별사회사업과 사례관리란 무엇인가?
공통점
* 클라이언트 문제를 환경과 관련시켜 바라본다.
* 사회적 기능 강화 및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차이점
* 개별사회사업은 주로 개인의 심리내적 문제에 대해 상담이나 치료를 통한 직접적 개입을 강조한다.
* 사례관리는 개인을 돕기 위해 욕구에 맞는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찾아 연계하고 조정하는 간접적 개입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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