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학대와 관련된 국내외 프로그램
1) 국내 프로그램 – 지역사회 학대(방임) 아동을 위한 Evening Care ‘꿈송이 교실’
‘꿈송이교실’은 학대·방임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근거지를 마련하고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아동들 자신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 및 환경적 여건의 강점을 강화하여 지역사회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세부 사업은 ①꿈송이교실 운영, ②아동과 보호자를 위한 집단 활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①꿈송이교실은 하루일과 격려해주기 및 스티커 부착과 식사 및 간식을 제공하고 학습 및 숙제지도를 지원한다. ②집단 활동은 아동과 부모가 각각 수행하는 활동과 아동과 부모가 함께 수행하는 활동으로 나뉜다. 먼저 아동에게는 자아개념증진을 위해 자신과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표현 및 자기주장에 대한 지원을 통해 자아개념 및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킨다. 또한 공감, 타인존중, 의사소통에 대해 다루는 것으로 아동들의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한다. 부모에게는 부모역할이나 보상과 처벌, 나 전달법 등 올바른 양육태도 습득 및 향상을 통해 가족관계 향상,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한다. 아동과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활동은 생태체험, 캠프파이어, 가족 소망 나누기 등이 있으며, 아동 및 가족들의 정서적 환기 및 가족관계 증진을 목표로 진행된다. 추가적으로 상담 및 사례관리, 지역사회 인식증진 및 지지망 강화사업 등도 프로그램 에 포함되어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각각의 활동들을 통해 아동과 가족구성원의 문제를 해결하고, 아동이 올바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사회 내 아동 학대와 방임에 관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2) 국외 프로그램 –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외국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외국의 대표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집단의 특성에 따라 ①일반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②취약 집단에 대한 교육 ③고위험집단에 대한 교육 3가지 기준으로 구분하여 정리해보았다.
①일반 부모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Incredible Years’, STEP :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afe Child’, ‘24/7 Dan’등이 있으며 이 프로그램들은 양육 능력의 강화, 양육 기술, 남성의 양육 참여, 여성 교육과 역량강화, 가정 내 아버지의 역할 과 관련된 내용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효과를 갖는다.
②취약집단 부모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Strengthening Families program’, ‘Trip
le P : Positive Parenting Program’, ‘NPP : Nurturing Parenting Program’, ‘Sa
fe Child’등이 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효과적 훈육, 긍정적 가족 커뮤니케이션, 부모의 공감능력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일반 부모 대상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각 취약집단(저소득가족, 이혼부모, 10대 부모 등)과 자녀 연령에 따라 구분된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역할이나 훈련, 교육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여 아동 학대 예방 효과를 갖는다.
③고위험 집단 부모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Multisystemic Therapy Program’, IFPS : Intensive Family Preservation Services’, PAW : Parenting Adolescents Wisely’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아동학대가 발생한 가구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부모와 발생 가족에 대한 전반적인 개입을 목표로 하여 부모훈련, 교육을 통해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한 문제해결하고, 사례관리를 동반하여 학대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정책론 정리(현금급여와 현물급여의 개념 및 장단점+바우처) (0) | 2021.05.23 |
---|---|
사회복지실천론 - 환경속의 인간 (0) | 2021.05.22 |
학교사회복지론 정리(취약집단 학생을 위한 개입-학대와 방임, 다문화 가정) (0) | 2021.05.20 |
학교사회복지론 정리(학령기 발달의 특성, 학생 인권, 청소년 학생문화 이해, 학생자치활동, 학교의 기능, 학교 조직, 학교 문화와 분위기, 학교교육과정 재정) (0) | 2021.05.19 |
지역사회복지론 정리 (지역사회 자원동원,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지역사회 자활, 지역사회복지운동, 자원봉사,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의 과제) (0) | 2021.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