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정리(학령기 발달의 특성, 학생 인권, 청소년 학생문화 이해, 학생자치활동, 학교의 기능, 학교 조직, 학교 문화와 분위기, 학교교육과정 재정)

by 버찌야 2021. 5. 19.
반응형

1. 아동, 청소년 및 학생 개념 이해

1) 아동 : 신체적, 정신적 성숙이 마무리되기 이전의 발달단계(6-12세 정도)

2) 청소년 : 미숙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

3) 학생 :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에서 창출된 사회적 신분

 

2. 학령기 발달의 특성

1) 발달 : 유기체가 생활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변화

2) 학생들의 각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필요

3) 아동청소년의 발달은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과 부적응이 이루어짐

 

3. 학생인권

1) 학생인권 : 학생이라는 특정한 신분을 갖는 사람들의 권리이며 자유권, 복지권, 평등권으로 구성

2) 학생인권조례 : 학생들의 인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계기

4. 청소년과 학생문화 이해

1) 청소년 문화 : 미성숙한 문화, 일탈의 문화, 하위문화 등 다양한 관점으로 개념을 정리

2) 학생문화 : 학교라는 제도적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삶을 영위하는 독특한 방식

 

5. 학생자치활동

1) 정의 : 학생의 자율과 참여를 통해 학교 조직을 구성하여 학생의 권리를 옹호하고 민주 시민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자질을 키워 올바르게 성장해 나가는 활동 전체를 말함

2) 학급회, 학생회 동아리활동 등

6. 학교의 기능

- 삶의 공간, 배움의 공간, 사회화의 공간,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공간

- 학교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중요하며,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함

7. 학교 조직의 이해

1)1) 수평적 구조 : 경력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는 차이가 없고 상호 수평적인 구조

2)이완결합체계 : 조직의 하위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있지만 독자성을 유지되면서 분리되어 있음

3)수직적 구조 : 교육행정체계의 가장 하위조직, 일방적인 권한 집중을 막기 위해 학교 운영 위원회 등의 각종 위원회 설치

4) 전문적 관료제 : 전문화와 분업화, 엄격한 권위의 계층, 통일성을 위한 규칙, 전문적 능력에 기초한 채용

5)교사의 영향력 : , 중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의 영향력이 큼, 특히 초등학교

6) 주기적 반복성 : 1년 단위로 반복적 운영(관행, 속성 존재), 관행과 속성의 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단계별 접근이 필요

- 학교조직 구성 : 교원, 직원, 학교운영위원회, 각종 위원회, 학생자치위원회

- 학교 사회복지사는 교원조직에 대한 이해와 학생조직과의 소통이 중요

8.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문화특성 :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

2) 학교 분위기 : 학교문화와 함께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큰 영향을 줌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야 함

 

9. 학교교육과정과 재정

- 교육과정 :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떻게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

- 학교 재정 : 학교 예산은 일정기간 동안 학교가 교육활동을 실천해 나가는 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를 말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