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정리(취약집단 학생을 위한 개입-학대와 방임, 다문화 가정)

by 버찌야 2021. 5. 20.
반응형

◎아동학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 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 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

- 아동학대의 발생요인

개인적 요인 : 정신장애, 학대 경험, 약물중독, 자녀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 충동, 부모 역할에 대한 지식 부족 등

가족 요인 : 빈곤, 실업, 사회적지지 체계 부족, 원만하지 못한 부부관계, 가정폭력, 부 모-자녀간 애착 부족 등

사회적 요인 :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여김, 체벌의 수용, 피해 아동에 대한 법적인 보 호 부재 및 미비 등

- 아동학대의 후유증

신체적 손상 : 피부결손, 화상, 생리기능 변화, 사망

심리·정서적 손상 : 중추신경계손상, 자기개념 손상(무력감), 정신병리, 또래관계 문제, 애착 형성 문제

- 아동학대의 유형

신체적 학대 :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거나 신체의 건강 및 발달을 해치는 행위, 아 동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정서적 학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행하는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 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를 말하며 언어적, 정신적, 심리적 학대라고도 함

성학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자신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행하는 모든 성적 행위

아동학대의 사회복지사

- 취약계층 학생의 발굴 및 생태체계적 사정을 통한 통합적 지원

- 공동체적인 학교문화 형성

폭력예방, 자원봉사프로그램, 멘토링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 자원의 개발 및 활용

-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연계한 집중서비스 관리

 

아동학대 관련사업

- 가족기능 강화사업

- 교육사업

- 상담치료사업

 

다문화가정의 개념

- 한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이주자,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사이에서 태어나 자녀 등으로 구성된 가족을 의미

 

다문화가정 현황

- 최근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

 

다문화가정의 내부문제

문화적 차이 언어소통 가정폭력 경제적 빈곤

 

다문화가정의 외부문제

한국문화의 편견 차별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괴롭힘과 심리문제

심리문제 : 일반학생에 비해 더 많은 비율

관계적 괴롭힘 : 간접적 괴롭힘의 성격을 지녀 눈에 쉽게 띄지 않음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정서적 측면 : 일반 학생과는 다르다는 인식으로 이질감이나 불안함 등으로 이어져 학교 적응에 문제를 겪을 수 있음

또래 관계적 측면 : 교우와의 부정적 관계 형성은 사회적 기술 발달 기회 감소, 사회적 고립을 야기해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함

의사소통의 측면 : 미숙한 의사소통, 문화적 차이, 낯선 환경에 대한 부적응은 수업 시간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됨

학습의 측면 : 학습의 기본인 언어의 이해가 어려워 학교 공부에 장벽을 느낌

교사의 측면 : 다문화 학생을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음

 

개입방안

학생 개인, 학교 부적응 측면 : 개인 상담, 이중언어 프로그램

학습, 의사소통 측면 : 언어 발달 지원 서비스 연계, 방과후 학교 한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 멘토링 연계

또래 관계, 교사 측면 : 비 다문화가정 학생과의 집단상담,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

진로 측면 : 직업상담, 직업체험관 현장 체험학습, 다문화 가정 학생 멘토링 연계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이질감 해소와 자신감 향상에 초점, 비 다문화 가정 학생과의 교류를 이끔, 이중 문화 정체성 통합과 건강한 발달 과업 수행, 문화중재 자의 역할을 이끌어 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