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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개념 (영화란?, 영화의 성격, 제작, 형식, 용어, 앵글 등)

by 버찌야 2021.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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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란 무엇인가

영화 그림을 비추는 예술

- 필름을 스크린에 비추어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

화면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예술매체

+다양한 이름 필름, 무비, 시네마

영화의 성격

1) 기록성, 재현성

· 회화 : 원근법을 통한 사실적 재현

-화가 자신의 주관성, 대상과의 상호교감에 중점

· 문학 : 직접적 시각이 아닌 상상적이면서도 사실적인, 심리 속에서 움직이는 이미지 재현, 언어를 통한 간접적 연상.

· 사건 : 정지된 상태의 이미지 시간이 배제

· 초기 영화의 성격 :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고 재현 ex) ‘뤼미에르 형제’의 뤼미에르 형제’ ‘‘시요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

2) 예술성

· 영화는 제7의 예술 (문학 음악 회화 조각 무용 건축 영화)

영화가 보여주는 화면 자체의 성격

프레임은 기계적 도구의 시선 (카메라) + 결합된 사람의 시선 (감독)

이미지의 구성 내용

공간적 측면 : 미장센 / 시간적 측면 : 편집

허구적 이야기

-이미지들이 종합되면서 어떤 사건을 이루고, 그 사건들은 모여서 일정한 흐름을 이룸

-편집 : 실제 사건의 진행시간과 구별되는 사건, 시간 또는 상영시간

· 예술은 자연적인 존재를 가공, 변형하여 인공적인 미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 : 영화는 예 술이다.

3) 상업성, 대중성

· 영화의 제작, 보급, 상형 및 극장을 마련, 필름 구입에 자본이 필요

-이익창출이라는 자본의 속성

-영화의 이익 창출 방법 : 많은 사람들이 관람료를 지불하고 영화를 감상

 

· 극장, 텔레비전, 비디오, CD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급 확대, 캐릭터 산업과 같은 영화의 부대산업 ex) 팝콘...

· 오락적 쾌락 중심, 정치적 입장의 선동 목적 영화, 할리우드 표준 제작 방식

영화의 제작, 보급 , 상영

·투자사 영화사(제작사) 배급사

프리 프로덕션

- 기획 / 시나리오

- 촬영 준비 단계

- 계획

2. 프로덕션 (찍는 과정)

- 영상의 언어인 영화 작품을 구체적으로 필름에 기록하는 단계

3. 포스트 프로덕션

- 후반 작업 단계

- 촬영된 필름 작업

 

문학의 영화화

· 영화와 문학의 공통점

스토리가 있다. “이야기 구조(story)” 대중에게 인기 있는 오락물 (대중성)

- 서사체 (인물이 내용을 끌어 나감) / 시는 서사체라 볼 수 없다.

· 순수 문학의 영화화 예술영화?

- 예술성과 상업성 : 순수문학이건 대중문학이건 감독의 표현 스타일이나 형식, 정직성 여 부 이에 따라 예술 영화가 되기도, 상업영화가 되기도 함

· 소설, , 수필, 서간집, 자서전, 르포 영화화

· 대표적 장르 소설

· 대중적 흥미 = 사랑이야기 + 성공이야기

· 장편소설의 경우 비상업적인 세부묘사 생략, 줄거리 단순화, 사랑이야기 장면 강조, 로맨틱 한 결말.

- 소설의 결말은 영화에서는 의미가 없다.

· 영화란 현실 인식의 수단이 아닌 대중이 현실에서 기대하는 보상심리의 치료제

뉴스나 신문

· 소설이 영화화되는 원인

-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이 영화적 내용이나 형식으로 전환 용이

- 소설의 대중성이 잠재적 관객층을 확보, 잠재적인 홍보효과

 

영화 소설
보는 이야기 읽는 이야기
구체적, 현실적, 객관적 영상 관념적, 은유적, 주관적, 심적 환기 작용
100분 내외 길이가 자유로움 ( 콩트 ~ 초장편
집단의 창작물
(자금을 지원하는 제작자와 상업적 의도 반영)
개인의 창작물
(작가의 개인적 견해, 사유방식, 표현방식이 큰 비중)
영상시대의 향유 방식영화 활자매체 시대의 향유 방식문학

문학의 위기 / 확대

· 문학 위기설 : 문학작품을 읽지 않는 세대. 직접 이미지를 보므로 상상력 부족.

· 문학 확대설 : 문학 향유 방식이 현대적 변용. 영화는 우리의 삶과 현실을 반영 영상소설

· 영상 소설 영화의 상영 후 소설화

· 영상 소설 영화 제작을 염두하고 쓴 소설 (시나리오와 흡사)

· 이야기를 영화라는 전달 방식으로 표현

· 문학의 논리성 + 영화의 구체성

 

영상 문학 (영화의 소설화 + 소설의 영화화)

· 협의 : 문학작품이 영화화된 것.

· 광의 : 문자 모드가 영상 모드로 바뀌는 과정과 그 결과물의 상호적 기능과 효과 연구

· 영화의 문학적 성격 추구

· 문학이 영화매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학문 활자 문학이 첨단 과학의 힘을 빌어 새롭게 태어난 학문 열린 학문, 사회 지향적 학문, 관람을 위한 문학

· 문학 작품 추상적 감동

· 영상 문학 생생한 이해

영화 형식의 이해 영화 언어의 주요 요소들

프레임

- 영상을 보게 되는 직사각형의 화면

- TV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점점 넓어지고 있다.

2. 쇼트

- 문법적 기본 단위

- 한 번의 테이크를 통해 촬영된 장면, 촬영할 때 끊지 않고 한 번에 찍은 필름의 조각

- 편집의 측면을 살린 커트와 혼용

3. 테이크

- 기술적인 면

- 카메라의 작동 스위치가 한번 기능하여 중단 없이 촬영된 하나의 연속적인 화면 단위

- 하나의 쇼트를 한 번의 테이크에 의해 이루어짐

4. 커트

- 편집 중 잘라낸 특정화면의 단편일 경우 쇼트와 동일 개념

- 편집 시 불필요한 장면을 제거하는 일

- 촬영 중 감독이 제작진에게 연기 동작과 촬영 장비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것

5.

- 쇼트들이 모여서 연속된 행위를 이루는 것

- 우리말의 장면에 해당하는 포괄적인 의미

- 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하나의 사건이 마무리되는 장면.

- 일반적으로 쇼트와 시퀀스(이야기 )의 중간 길이

6. 시퀀스 (시퀀스부터 이야기가 있음)

· 씬들이 모여서 그 자체로 파악할 수 있는 자기 독립적인 단위를 형성하는 것

· 장소, 액션, 시간의 연속성을 통해 하나의 에피소드를 이루는,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독립적 구성단위

· 씬이 때와 장소로 정해진다면 시퀀스는 이야기의 단위로 나누어지는 보다 큰 단락

7. 이야기 / 플루트

· 이야기가 시간에 따라 전개

· 플루트는 사건의 인과 관계에 따라 전개

영화만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특징 : 영상과 움직임

영화의 시간적 요소는 평범한 것을 비범하게 만드는 미술적 힘이 있다.

ex) “마이크로 코스모스의 쇠똥구리 이야기

루이스 브뉘엘의 안달루시아의 개

시각적인 정보들의 분석적 이해 영화의 이해

쇼트 및 카메라 이동에 관한 용어

익스트림 롱 쇼트

- 상당히 먼 거리에서 찍은 화면

- 사건이 벌어지게 될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른바 설정 쇼트로 이용

- 서사 영화에서 스케일을 강조

- 부감대, 크레인 , 건물 꼭대기, 비행기 이용

2. 롱 쇼트

- 인물을 화면 높이의 약 3/4에서 1/3 정도까지의 크기로 포착

- 전체적인 움직임을 파악

3. 풀 쇼트, 니 쇼트

- 인물의 전신을 담은 쇼트

4. 클로즈업 쇼트

- 피사체를 최대한 확대

- 사람 얼굴을 화면 가득

- 사물의 중요성 강조, 상징적인 의미

5. 익스트림 클로즈 업 쇼트

- 사물을 극단적으로 확대한 장면

- 사람의 눈을 찍을 때 망막의 실핏줄까지 확대한 장면

6. 거리에 따른 쇼트의 변화

- 안정감, 혹은 긴장감과 불안함을 조성하기 위해 사용

앵글

·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에 따른 영화 기법

· 앵글은 화면의 감정표현에 적합한 형식, 영상의 핵심 의미를 매우 잘 재현

· 문학의 시점과 가은 역할

· 카메라가 놓인 위치에 의해 결정

· 앵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쇼트가 발생하여 그것이 주는 효과도 각각 다르게 나타남

 

카메라 시각이 피사체를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1. 정각 / 평각 : 아이레벨 쇼트 : 카메라가 피사체를 눈높이에서 정면을 응시하면서 촬영

- 수평 앵글

- 가장 기본적인 앵글이며 가장 안정된 화면 제공

- 산업 영화를 촬영할 때 장비, 도구, 기계 등의 모양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할 때도 이용

- 인물을 찍을 때는 등장인물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

- 영화적 묘사에 객관성이나 신빙성 부여, 사실적 인상

 

2. 앙각

- 피사체를 밑에서 올려다보는 각도

- 권위를 묘사, 위압적인 느낌

- 양각은 피사체를 더 크게 보이게 하거나 빠르게 보이게 할 때, 지평선을 낮추어 배경을 제고하고자 할 때, 구도선을 왜곡하여 원근이 보다 뚜렷한 배경을 얻고자 할 때, 하늘을 배경으로 피사체 모습을 담고자 할 때, 교회 천장 등 내부 구조물의 모습을 강조하고자 할 때 이용

3. 부감

- 피사체를 위에서 내려다본 시점

- 사건, 인물을 관찰자적 입장에서 조망

-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확실히 알게 해 줌

- 회화적인 조형미와 기하학적 장면 효과

- 속도감은 잘 전달되지 않으며, 지루함을 나타내는 데 효과적

- 피사체의 중요성이 감소되며 대상을 나약하게 보여 자기 비하를 나타낼 때 효과적

* 버즈 아이 뷰 : 한 장면을 바로 머리 위에서 촬영, 어떤 인물이 운명에 갇힌 느낌, 위협, 공포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

4. 사각 앵글

- 카메라를 옆으로 비스듬히 기울이는 것

- 술 취한 사람의 불균형을 암시하기 위한 시점 쇼트에서 사용

- 긴장, 변이, 임박한 변동 등을 암시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쇼트

고정된 카메라 카메라의 위치를 고정시킨 채로 찍은 것

줌인 / 줌아웃

- 줌 렌즈는 망원렌즈와 광각렌즈 특성을 모두 살렸기 때문에 초점 거리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카메라를 고정시킨 채로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멀어질 수 있다

3.

- 하나의 신을 수평으로 훑는 카메라 이동

- 카메라 전체는 움직이지 않고 단지 몸체만 돌리면서 촬영

- 같은 시각 같은 공간의 대상을 보여준다

- 공간이 단일성과 그 공간 내에서의 사람과 사물의 연결을 강조

4. 틸트

- 카메라 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 (고개, 앉았다 일어났다)

-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음

- 수평축을 중심으로 몸체가 위아래로 움직임

- 앙각과 부감의 혼합이다. 배우의 옷차림을 위아래로 훑어볼 수 있다.

5. 트래블링 쇼트

- 카메라를 달리 붐이나 크레인 위에 장치하여 여러 가지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트래킹 = 달리 쇼트

- 카메라 자체가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물러나며 찍는 기법

- 카메라의 흔들림을 막기 위해서 레일을 깔고 그 위를 이동

- 줌 촬영은 각도와 거리가 달라지지 않음 원근의 변화가 없다

트래킹은 직접적인 움직임 거리가 달라짐

- 줌 촬영은 그림의 크기가 달라지는 느낌, 곧 피사체가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느낌

- 트래킹은 관객이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멀어지는 느낌

 

6. 크레인 쇼트

- 크레인 위에 카메라를 얹어 놓아 공중에서도 자유롭게 원하는 곳으로 유연하게 움직이는 쇼트

- 공중에서의 달리 쇼트(트래킹)

7. 추적 쇼트

- 움직이는 피사체를 프레임 안에 항상 넣어주기 위해서 피사체를 따라 카메라가 움직임

8. 핸드헬드 쇼트

- 비교적 가벼운 카메라를 어깨에 메고 카메라맨이 움직이며 찍는 쇼트

9. 줌인 트랙 아웃

- 히치콕의 영화 현기증에서 처음 사용한 기법

- 줌은 피상체에 접근시키고 카메라 자체는 뒤로 빠지는 기법을 결합하여, 정지해 있는 피 사체지만 화면을 통해 나타날 때에는 전경과 원경이 변화하는 느낌을 준다.

미장센

- 영화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의 무대 극 예술에서 사용하는 연출의 디자인 측면

- 프랑스어에서 유래 “putting on stage” (무대 배치)

1) 행동의 무대화

2) 물리적인 세팅과 무대장치

3) 이 재료들이 프레임화 되는 방식

4) 이들이 촬영되는 방식

· 단일 화면에서 담아내는 영상미

· 제한된 장면 안에서 대사가 아닌, 화면 구도, 인물이나 사물 배치 등으로 표현하는 연출자의 메시지, 미학 등을 의미

· 프리츠랑, F.W 무르나우 등의 독일 표현주의 영화감독들로부터 발전

. 단일한 쇼트 또는 테이크, 곧 카메라가 장면을 찍기 위해 멈추기 전까지의 시간 동안 화면 속에 담기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작업

· 딥 포커스(모든 전체 영상에 포커스)나 롱테이크를 신호 느린 영화란 오해

· 인물들이 프레임의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상징적인 의미 전달

· 중앙 중요인물이나 사물

· 프레임의 위아래 인물의 배치 상하관계, 위협적 관계

· 프레임 밖 인물 : 어둠, 신비, 죽음과 연관

· 프레임이 영상 내부 : 창문,

구도와 디자인

· 삼각구도, 원형 구도 – 안정적인 느낌

· 조명, 색깔, 사물의 크기, 움직임 등 극적인 맥락에 따라 달라짐

 

화면의 심도와 배우의 위치와 자세

· 화면의 심도는 시각적 깊이, 전면, 중간면, 배면을 갖는다

· 배우의 위치와 자세에서도 인물들 간의 사회적 심리적인 거리를 살펴볼 수 있다

 

몽타주(아이젠시 타인 <전함 포템킨> (4장 오뎃 시의 계단)

· 프랑스어 “moter”의 유래. ‘모으다, 조합하다라는 뜻

· 영화의 화면을 교묘하게 조립, 연결함으로써 화면에 리듬을 주는 기술

· 넓게는 편집, 쇼트와 쇼트를 연결하여 영화를 구성해 나가는 작업과 같은 뜻

· 소련의 유명한 감독 아이젠시타인과 푸토 프킨 등이 몽타주 작품을 발표

· 시인이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예술성을 가지지 않는 낱말을 배열 구성 조립함으로써 시라는 예술을 만들어 내는 것과 같이, 영화 예술가가 단편적인 화면을 취사선택 혹은 재구성 함으로써 예술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것`

· 영화란 결국 촬영되는 것이 아니고 조립, 편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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