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란 무엇인가
영화 – 그림을 비추는 예술
- 필름을 스크린에 비추어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
화면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예술매체
+다양한 이름 – 필름, 무비, 시네마
영화의 성격
1) 기록성, 재현성
· 회화 : 원근법을 통한 사실적 재현
-화가 자신의 주관성, 대상과의 상호교감에 중점
· 문학 : 직접적 시각이 아닌 상상적이면서도 사실적인, 심리 속에서 움직이는 이미지 재현, 언어를 통한 간접적 연상.
· 사건 : 정지된 상태의 이미지 – 시간이 배제
· 초기 영화의 성격 :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고 재현 ex) ‘뤼미에르 형제’의 뤼미에르 형제’ ‘‘시요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
2) 예술성
· 영화는 제7의 예술 (문학 음악 회화 조각 무용 건축 영화)
① 영화가 보여주는 화면 자체의 성격
프레임은 기계적 도구의 시선 (카메라) + 결합된 사람의 시선 (감독)
② 이미지의 구성 내용
공간적 측면 : 미장센 / 시간적 측면 : 편집
③ 허구적 이야기
-이미지들이 종합되면서 어떤 사건을 이루고, 그 사건들은 모여서 일정한 흐름을 이룸
-편집 : 실제 사건의 진행시간과 구별되는 사건, 시간 또는 상영시간
· 예술은 자연적인 존재를 가공, 변형하여 인공적인 미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 : 영화는 예 술이다.
3) 상업성, 대중성
· 영화의 제작, 보급, 상형 및 극장을 마련, 필름 구입에 자본이 필요
-이익창출이라는 자본의 속성
-영화의 이익 창출 방법 : 많은 사람들이 관람료를 지불하고 영화를 감상
· 극장, 텔레비전, 비디오, CD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급 확대, 캐릭터 산업과 같은 영화의 부대산업 ex) 팝콘...
· 오락적 쾌락 중심, 정치적 입장의 선동 목적 영화, 할리우드 표준 제작 방식
영화의 제작, 보급 , 상영
·투자사 → 영화사(제작사) → 배급사
프리 프로덕션
- 기획 / 시나리오
- 촬영 준비 단계
- 계획
2. 프로덕션 (찍는 과정)
- 영상의 언어인 영화 작품을 구체적으로 필름에 기록하는 단계
3. 포스트 프로덕션
- 후반 작업 단계
- 촬영된 필름 → 작업
문학의 영화화
· 영화와 문학의 공통점
– 스토리가 있다. “이야기 구조(story)” 대중에게 인기 있는 오락물 (대중성)
- 서사체 (인물이 내용을 끌어 나감) / 시는 서사체라 볼 수 없다.
· 순수 문학의 영화화 → 예술영화?
- 예술성과 상업성 : 순수문학이건 대중문학이건 감독의 표현 스타일이나 형식, 정직성 여 부 → 이에 따라 예술 영화가 되기도, 상업영화가 되기도 함
· 소설, 시, 수필, 서간집, 자서전, 르포 → 영화화
· 대표적 장르 → “소설”
· 대중적 흥미 = 사랑이야기 + 성공이야기
· 장편소설의 경우 비상업적인 세부묘사 생략, 줄거리 단순화, 사랑이야기 장면 강조, 로맨틱 한 결말.
- 소설의 결말은 영화에서는 의미가 없다.
· 영화란 현실 인식의 수단이 아닌 대중이 현실에서 기대하는 보상심리의 치료제
↳ 뉴스나 신문
· 소설이 영화화되는 원인
-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이 영화적 내용이나 형식으로 전환 용이
- 소설의 대중성이 잠재적 관객층을 확보, 잠재적인 홍보효과
영화 | 소설 |
보는 이야기 | 읽는 이야기 |
구체적, 현실적, 객관적 영상 | 관념적, 은유적, 주관적, 심적 환기 작용 |
100분 내외 | 길이가 자유로움 ( 콩트 ~ 초장편 |
집단의 창작물 (자금을 지원하는 제작자와 상업적 의도 반영) |
개인의 창작물 (작가의 개인적 견해, 사유방식, 표현방식이 큰 비중) |
영상시대의 향유 방식“영화” | 활자매체 시대의 향유 방식“문학” |
문학의 위기 / 확대
· 문학 위기설 : 문학작품을 읽지 않는 세대. 직접 이미지를 보므로 상상력 부족.
· 문학 확대설 : 문학 향유 방식이 현대적 변용. 영화는 우리의 삶과 현실을 반영 “영상소설”
· 영상 소설 – 영화의 상영 후 소설화
· 영상 소설 – 영화 제작을 염두하고 쓴 소설 (시나리오와 흡사)
· 이야기를 영화라는 전달 방식으로 표현
· 문학의 논리성 + 영화의 구체성
영상 문학 (영화의 소설화 + 소설의 영화화)
· 협의 : 문학작품이 영화화된 것.
· 광의 : 문자 모드가 영상 모드로 바뀌는 과정과 그 결과물의 상호적 기능과 효과 연구
· 영화의 문학적 성격 추구
· 문학이 영화매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학문 → 활자 문학이 첨단 과학의 힘을 빌어 새롭게 태어난 학문 → 열린 학문, 사회 지향적 학문, 관람을 위한 문학
· 문학 작품 → 추상적 감동
· 영상 문학 → 생생한 이해
영화 형식의 이해 –영화 언어의 주요 요소들
프레임
- 영상을 보게 되는 직사각형의 화면
- TV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점점 넓어지고 있다.
2. 쇼트
- 문법적 기본 단위
- 한 번의 테이크를 통해 촬영된 장면, 촬영할 때 끊지 않고 한 번에 찍은 필름의 조각
- 편집의 측면을 살린 커트와 혼용
3. 테이크
- 기술적인 면
- 카메라의 작동 스위치가 한번 기능하여 중단 없이 촬영된 하나의 연속적인 화면 단위
- 하나의 쇼트를 한 번의 테이크에 의해 이루어짐
4. 커트
- 편집 중 잘라낸 특정화면의 단편일 경우 쇼트와 동일 개념
- 편집 시 불필요한 장면을 제거하는 일
- 촬영 중 감독이 제작진에게 연기 동작과 촬영 장비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것
5. 씬
- 쇼트들이 모여서 연속된 행위를 이루는 것
- 우리말의 ‘장면’에 해당하는 포괄적인 의미
- 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하나의 사건이 마무리되는 장면.
- 일반적으로 쇼트와 시퀀스(이야기 有)의 중간 길이
6. 시퀀스 (시퀀스부터 이야기가 있음)
· 씬들이 모여서 그 자체로 파악할 수 있는 자기 독립적인 단위를 형성하는 것
· 장소, 액션, 시간의 연속성을 통해 하나의 에피소드를 이루는,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독립적 구성단위
· 씬이 때와 장소로 정해진다면 시퀀스는 이야기의 단위로 나누어지는 보다 큰 단락
7. 이야기 / 플루트
· 이야기가 시간에 따라 전개
· 플루트는 사건의 인과 관계에 따라 전개
◎ 영화만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특징 : 영상과 움직임
◎ 영화의 시간적 요소는 평범한 것을 비범하게 만드는 미술적 힘이 있다.
ex) “마이크로 코스모스”의 쇠똥구리 이야기
루이스 브뉘엘의 “안달루시아의 개”
◎ 시각적인 정보들의 분석적 이해 → 영화의 이해
쇼트 및 카메라 이동에 관한 용어
익스트림 롱 쇼트
- 상당히 먼 거리에서 찍은 화면
- 사건이 벌어지게 될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른바 설정 쇼트로 이용
- 서사 영화에서 스케일을 강조
- 부감대, 크레인 , 건물 꼭대기, 비행기 이용
2. 롱 쇼트
- 인물을 화면 높이의 약 3/4에서 1/3 정도까지의 크기로 포착
- 전체적인 움직임을 파악
3. 풀 쇼트, 니 쇼트
- 인물의 전신을 담은 쇼트
4. 클로즈업 쇼트
- 피사체를 최대한 확대
- 사람 얼굴을 화면 가득
- 사물의 중요성 강조, 상징적인 의미
5. 익스트림 클로즈 업 쇼트
- 사물을 극단적으로 확대한 장면
- 사람의 눈을 찍을 때 망막의 실핏줄까지 확대한 장면
6. 거리에 따른 쇼트의 변화
- 안정감, 혹은 긴장감과 불안함을 조성하기 위해 사용
앵글
·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에 따른 영화 기법
· 앵글은 화면의 감정표현에 적합한 형식, 영상의 핵심 의미를 매우 잘 재현
· 문학의 시점과 가은 역할
· 카메라가 놓인 위치에 의해 결정
· 앵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쇼트가 발생하여 그것이 주는 효과도 각각 다르게 나타남
카메라 시각이 피사체를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1. 정각 / 평각 : 아이레벨 쇼트 : 카메라가 피사체를 눈높이에서 정면을 응시하면서 촬영
- 수평 앵글
- 가장 기본적인 앵글이며 가장 안정된 화면 제공
- 산업 영화를 촬영할 때 장비, 도구, 기계 등의 모양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할 때도 이용
- 인물을 찍을 때는 등장인물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
- 영화적 묘사에 객관성이나 신빙성 부여, 사실적 인상
2. 앙각
- 피사체를 밑에서 올려다보는 각도
- 권위를 묘사, 위압적인 느낌
- 양각은 피사체를 더 크게 보이게 하거나 빠르게 보이게 할 때, 지평선을 낮추어 배경을 제고하고자 할 때, 구도선을 왜곡하여 원근이 보다 뚜렷한 배경을 얻고자 할 때, 하늘을 배경으로 피사체 모습을 담고자 할 때, 교회 천장 등 내부 구조물의 모습을 강조하고자 할 때 이용
3. 부감
- 피사체를 위에서 내려다본 시점
- 사건, 인물을 관찰자적 입장에서 조망
-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확실히 알게 해 줌
- 회화적인 조형미와 기하학적 장면 효과
- 속도감은 잘 전달되지 않으며, 지루함을 나타내는 데 효과적
- 피사체의 중요성이 감소되며 대상을 나약하게 보여 자기 비하를 나타낼 때 효과적
* 버즈 아이 뷰 : 한 장면을 바로 머리 위에서 촬영, 어떤 인물이 운명에 갇힌 느낌, 위협, 공포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
4. 사각 앵글
- 카메라를 옆으로 비스듬히 기울이는 것
- 술 취한 사람의 불균형을 암시하기 위한 시점 쇼트에서 사용
- 긴장, 변이, 임박한 변동 등을 암시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쇼트
고정된 카메라 – 카메라의 위치를 고정시킨 채로 찍은 것
줌인 / 줌아웃
- 줌 렌즈는 망원렌즈와 광각렌즈 특성을 모두 살렸기 때문에 초점 거리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카메라를 고정시킨 채로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멀어질 수 있다
3. 팬
- 하나의 신을 수평으로 훑는 카메라 이동
- 카메라 전체는 움직이지 않고 단지 몸체만 돌리면서 촬영
- 같은 시각 같은 공간의 대상을 보여준다
- 공간이 단일성과 그 공간 내에서의 사람과 사물의 연결을 강조
4. 틸트
- 카메라 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 (고개, 앉았다 일어났다)
-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음
- 수평축을 중심으로 몸체가 위아래로 움직임
- 앙각과 부감의 혼합이다. 배우의 옷차림을 위아래로 훑어볼 수 있다.
5. 트래블링 쇼트
- 카메라를 달리 붐이나 크레인 위에 장치하여 여러 가지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트래킹 = 달리 쇼트
- 카메라 자체가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물러나며 찍는 기법
- 카메라의 흔들림을 막기 위해서 레일을 깔고 그 위를 이동
- 줌 촬영은 각도와 거리가 달라지지 않음 → 원근의 변화가 없다
트래킹은 직접적인 움직임 → 거리가 달라짐
- 줌 촬영은 그림의 크기가 달라지는 느낌, 곧 피사체가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느낌
- 트래킹은 관객이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멀어지는 느낌
6. 크레인 쇼트
- 크레인 위에 카메라를 얹어 놓아 공중에서도 자유롭게 원하는 곳으로 유연하게 움직이는 쇼트
- 공중에서의 달리 쇼트(트래킹)
7. 추적 쇼트
- 움직이는 피사체를 프레임 안에 항상 넣어주기 위해서 피사체를 따라 카메라가 움직임
8. 핸드헬드 쇼트
- 비교적 가벼운 카메라를 어깨에 메고 카메라맨이 움직이며 찍는 쇼트
9. 줌인 트랙 아웃
- 히치콕의 영화 “현기증”에서 처음 사용한 기법
- 줌은 피상체에 접근시키고 카메라 자체는 뒤로 빠지는 기법을 결합하여, 정지해 있는 피 사체지만 화면을 통해 나타날 때에는 전경과 원경이 변화하는 느낌을 준다.
미장센
- 영화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의 무대 극 예술에서 사용하는 연출의 디자인 측면
- 프랑스어에서 유래 “putting on stage” (무대 배치)
1) 행동의 무대화
2) 물리적인 세팅과 무대장치
3) 이 재료들이 프레임화 되는 방식
4) 이들이 촬영되는 방식
· 단일 화면에서 담아내는 영상미
· 제한된 장면 안에서 대사가 아닌, 화면 구도, 인물이나 사물 배치 등으로 표현하는 연출자의 메시지, 미학 등을 의미
· 프리츠랑, F.W 무르나우 등의 독일 표현주의 영화감독들로부터 발전
. 단일한 쇼트 또는 테이크, 곧 카메라가 장면을 찍기 위해 멈추기 전까지의 시간 동안 화면 속에 담기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작업
· 딥 포커스(모든 전체 영상에 포커스)나 롱테이크를 신호 – 느린 영화란 오해
· 인물들이 프레임의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상징적인 의미 전달
· 중앙 – 중요인물이나 사물
· 프레임의 위아래 인물의 배치 – 상하관계, 위협적 관계
· 프레임 밖 인물 : 어둠, 신비, 죽음과 연관
· 프레임이 영상 내부 : 창문, 틀
구도와 디자인
· 삼각구도, 원형 구도 – 안정적인 느낌
· 조명, 색깔, 사물의 크기, 움직임 등 극적인 맥락에 따라 달라짐
화면의 심도와 배우의 위치와 자세
· 화면의 심도는 시각적 깊이, 전면, 중간면, 배면을 갖는다
· 배우의 위치와 자세에서도 인물들 간의 사회적 심리적인 거리를 살펴볼 수 있다
몽타주(아이젠시 타인 <전함 포템킨> (4장 오뎃 시의 계단)
· 프랑스어 “moter”의 유래. ‘모으다, 조합하다’라는 뜻
· 영화의 화면을 교묘하게 조립, 연결함으로써 화면에 리듬을 주는 기술
· 넓게는 편집, 쇼트와 쇼트를 연결하여 영화를 구성해 나가는 작업과 같은 뜻
· 소련의 유명한 감독 아이젠시타인과 푸토 프킨 등이 몽타주 작품을 발표
· 시인이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예술성을 가지지 않는 낱말을 배열 구성 조립함으로써 시라는 예술을 만들어 내는 것과 같이, 영화 예술가가 단편적인 화면을 취사선택 혹은 재구성 함으로써 예술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것`
· 영화란 결국 ‘촬영’되는 것이 아니고 ‘조립, 편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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